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해촉 증명서 작성방법"입니다.
1. 해촉 증명서란?
해촉이란 말이 좀 낯설게 느껴집니다. 해촉은 위촉의 반대말로 특정 위치에 임명되는 위촉과 반대로 특정 위치에서 물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해촉 증명서는 보통 내야 할 보험료 외에 지나치게 많이 낸 보험료를 받기 위해 발급받는 증명서입니다. 보통 프리랜서로 짧게 일을 했는데, 이전 직장에서 일을 하지 않은 기간에도 보험료가 빠져나간 비용을 청구하기 위해 발급받습니다.
2. 해촉 증명서 양식, 작성방법
해촉증명서 양식은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위와 같은 항목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보통 발급받는 사람의 인적사항, 입사, 퇴사 날짜, 맡은 업무와 근무한 사업장의 이름, 주소, 번호, 대표자 등을 적게 됩니다. 발급받고자 하는 사람은 이전 직장에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혹시 발급을 거부하면 직접 적어서 이전 직장 대표의 직인만 받아서 제출해도 됩니다.
3. 해촉 증명서 FAQ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에 대한 명확성이 직장인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짧은 기간 일을 하고 그만둔 경우 해촉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만 보험료 폭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해촉 증명으로 지속적 소득 발생이 없었다는 점을 입증하면 과납된 보험료를 반환받거나, 보험료 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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