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 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리눅스 쉘 종류 " 입니다.

 

출처 - 유튜브(TTABAE-LEARN)

요즘에 리눅스를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다.

유튜브에 양주종 강사님 강의가 좋아서 기본 명령어 시리즈를 정주행했는데, 배우다 보니 셸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생겨, 관련 강의를 찾아보던중 이성미 강사님 강의도 들어보게 되었다. 리눅스 쉘이 생각보다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만든 사람의 이름이나, 적용기술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다.

내가 자주사용하는 bash shell이 Bourne-again shell의 약자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 cat /etc/shells                                 ;; 사용가능한 셸의 목록을 볼 수 있는 명령어

셀 목록

/bin 아래의 sh 가 바로 가장 먼저 만들어진 bourn shell이다. 내가 자주쓰는 bash 쉘 말고도 dash, tmux, screen 같은 낮선 쉘이 많이 이다.

 

$ echo $SHELL      ;;; 현재 내가 쓰고 있는 shell 확인

 

쉘 확인

 

$ sudo chsh (아이디)          ;;; 사용중인 쉘 변경  ( chsh = change shell)

쉘 변경

쉘을 기본쉘인 sh 로 변경해보았다.

 

변경완료

/etc/passwd 를 찾아보면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리눅스 쉘 강의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