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707 특임대란?

2020. 10. 14. 20:11

707 특임대란?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707 특임대"입니다.

 

707 특임대는 707 특수임무 대대의 준말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육군 특전사 부대입니다. 주로 대테러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버들 중에 707 출신 유튜버가 많아져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과거 태양의 후예에서 송중기가 맡았던 역할이 707이 수행하는 업무와 비슷한 성격을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707 대원이 되기 위한 방법과 지원자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육군 특전사 모집요강(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부사관) 지원자격

 

육군 특전사 지원자격1

 

우선 707은 육군 특전사령부 소속의 특수임무부대이기 때문에, 육군 특전사에 우선적으로 지원을 해야 합니다. 고졸 이상 학력 소지자, 일반 병과에서 4년 미만으로 근무 중인 하사 또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육군특전사 지원자격

 

현역병 중 5개월 이상 복무한 사람도 지원 가능하며, 나이 제한은 18세 이상 27세 이하입니다.

 

육군 특전사(부사관) 선발 평가

육군 특전사 선발평가(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 선발 평가는 필기 20점, 체력 40점, 면접 30점, 직무수행능력 평가 10점, 인성검사와 신체검사 항목이 있습니다. 이 중 필기평가는 지적능력, 직무성격, 국사, 상황판단 등의 내용을 테스트받게 됩니다.

 

육군특전사 체력평가(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 체력평가는 총 40점(현역 부사관은 50점) 만점으로, 평가 점수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평가 종목은 위와 같습니다. 남자의 경우 턱걸이와 100m 사낭 나르기 여자의 경우는 철봉 오래 매달리기 시험을 독자적으로 봅니다. 민간인 지원자의 경우 37-40점을 받으면 특급 등급이며, 기존 부사관 지원자는 47-50점이 특급입니다.  체력평가 종목 중 하나라도 불합격을 받으면 최종 불합격 처리됩니다. 

 

체력평가 남군 기준(출처 : 병무청)
육군 특전사 여군 체력평가 기준(출처: 병무청)

 

체력평가에서 남, 여군의 만점 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남군의 경우 20kg 사낭을 지고 100m를 뛰는데 18초 안에 들어와야 만점입니다. 지원하실 분들은 미리 체력적으로 준비를 하시는 게 합격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육군특전사 면접, 직무수행능력평가(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 면접평가는 위와 같습니다. 직무수행능력은 추가적 가산점에 관한 것으로 무도단증, 자격증, 출결, 학과 과목 등에 따라 가점을 부여합니다.

 

 

육군특전사 가점(출처: 병무청)

 

무도단증의 경우 태권도 3단 이상의 경우 2점의 가점이 인정됩니다. 기타 무도의 경우 최대 1점이 인정됩니다.

 

주특기별 자격증 가점 인증(출처: 병무청)

 

자격증은 주특기별로 인증해주는 자격증을 최대 4개 가점 4점까지 인정해줍니다.

 

육군특전사 신체검사 자격(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의 신장, 체중, 시력 및 기타 제한 사항은 위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육군특전사 의무 복무기한, 대우, 혜택

의무복무기간(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의 의무복무기한은 부사관 의무복무기한인 4년입니다. 선발절차에 따라 연장도 가능합니다.

 

육군 특전사 혜택(출처: 병무청)

 

육군 특전사는 특수임무를 맡은 부대답게 해외파병의 기회가 부여됩니다. 또한 여러 훈련을 병행하는 와중에 다양한 익사이팅 스포츠 자격을 획득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기타 관련 혜택은 위 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707 특임대 요원 지원하기

 

 일단 육군 특전사를 지원해서 합격을 하고 특수전사령부 소속으로 훈련을 받고 있다면 역량에 따라 707 특임대에 지원할 기회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707 특임대 선발은 예정된 계획이 있기보다는, 특전여단에 복무 중 착출이 되거나, 특전사 교육과정 중에 선발하기도 합니다. 선발기준은 시기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우선은 특전부사관 교육과정 중 훈련성적이 우수한 사람, 체력, 무술 등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뽑이게 됩니다. 즉 특전사 중에 특전사들이 착출 되거나 선발되어 가는 것이 707이라고 하겠습니다. 혹은 특전사로 2년 이상 복무한 인원을 대상으로 모집공고를 낸다고 합니다. 그 후 약 1년간의 보병 전투기술, 특수 전투기술 훈련을 거쳐 707 대원으로 양성된다고 하네요. 

 

 

 

 

2020/10/14 - [생활정보] - 잠수기능사란? (feat. UDT, SSU 가산점)

2020/10/12 - [생활정보] - Udt (유디티) 지원자격은? 복무기간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