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타오바오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이틀을 정하는 방법"입니다.
2020/11/03 - [글로벌 마케팅] - 타오바오 셀러 여러 가지 Tip <1>
2020/11/04 - [글로벌마케팅] - 타오바오 셀러 여러가지 Tip <2>
이전 두 번의 포스팅을 먼저 참조하면 타오바오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듯이 번역기에서 "아기"로 번역되는 부분은 상품을 의미합니다. 국내의 쇼핑몰이나 타 해외 쇼핑몰도 마찬가지이지만, 타오바오에서는 특히나 상품 제목을 잘 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오바오는 해시태그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제목에 따라 경쟁자와 노출 정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름 성수기의 인기 아이템인 "원피스"를 검색하면 타오바오에서 2000만 개 정도의 제품이 검색됩니다. 이중 4400위 밖에 있는 제품은 노출될 기회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쇼핑을 할 때 평균적으로 여성은 11페이지, 남성은 3페이지까지 제품을 살펴보고 구매 결정을 한다고 합니다. 즉 남성 관련 키워드의 경우는 3페이지 안에 내 제품이 노출되지 않으면 팔릴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료광고의 경우에도 남성 관련 키워드의 단가가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경쟁을 피하고 내 제품을 더 노출시키기 위해서 "빅데이터 분석"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타오바오의 셀러 계정에서 "내가 주문한 앱" 항목을 보면 타오바오 내에서 유료로 이용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성 이참모(sheng yu can mou)라는 빅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내 제품을 노출시키는데 도움이 될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성 이참모(www.sycm.taobao.com)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카테고리별로 결제를 따로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색조화장품과 기초화장품을 팔고 싶다면 각각 한국돈 20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성 이참모의 고급버전은 60만원 정도로 경쟁자의 데이터까지 속속들이 볼수 있습니다. 판매량이 많이 증가한다면 이용을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성이참모는 돈을 낸다고 그냥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제품 판매시 구매자에게 받는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면 주는 다이어를 251개 이상 받아야 볼수 있습니다. 초보의 경우 월 300위안 정도로 프로그램을 임대해서 볼수도 있습니다.
성 이참모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시장" 그리고 화면 왼쪽에 "검색분석"이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성이참모 분석 시 기간은 7일로 설정해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타오바오의 노출 시스템이 7일을 주기로 순환하기 때문입니다.
성 이참 모의 검색 분석 화면 중 인기 검색을 클릭하면 키워드별 클릭 지수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숫자는 실제 검색량을 나타내는 수치가 아니라, 검색량을 상대지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상대지수의 실제값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zhishu99.com/
위 사이트에 접속해서 거래지수를 클릭하고, 왼쪽 빈 화면에 상대지수 수치를 콤마를 제거하고 적은 후 "원클릭 전환" 버튼을 누르면 실제 검색량을 알 수 있습니다. 가을 겨울 여성 드레스라는 키워드는 실제로 220만 정도의 검색량이 있다고 나오네요.
성 이참 모의 지불 전환율이라는 수치는 해당 키워드의 전환율을 말하며 이는 실제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지불 전환율은 당연히 높을수록 좋습니다. 지불전환율 오른쪽의 온라인 제품수는 실제 해당 키워드를 판매하고 있는 셀러의 수를 의미합니다. 쇼핑몰 클릭비율은 알리바바의 쇼핑몰 중 타오바오가 아닌 티몰을 클릭한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타오바오 입장에서 티몰은 경쟁 쇼핑몰이기 때문에 쇼핑몰 클릭 비율은 낮을수록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티몰과 타오바오에서 쇼핑하는 경향은 조금 갈리는데, 보통 브랜드 제품의 경우는 티몰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nike 같은 대기업 브랜드 제품은 쇼핑몰 클릭 비율이 90%를 넘는데 이런 제품은 타오바오에서 판매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열차 기준 가격(키워드 광고 가격)은 해당 키워드를 유료광고할 때 클릭당 광고 단가를 의미합니다. 이는 중국어로 zhi tong che 직통 차라는 말을 직역하면서 열차라고 번역이 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5가지 항목( 인기 검색, 결제 전환율, 온라인 제품수, 쇼핑몰 클릭 비율, 광고단가)을 엑셀화 시킨 후 기준에 따라 키워드를 필터링시켜 나갑니다. 예를 들어 결제 전환율이 너무 낮거나, 키워드 검색량에 비해 온라인 제품수가 지나치게 많은 키워드는 제외시켜 나가는 식으로 키워드를 줄여 나갑니다. 광고단가의 경우 당장 유료광고를 할 생각이 아니라면, 일단은 고려사항에서 제외해도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한 후 제품을 소싱하면 소싱하기가 수월해집니다.
그렇다면 잘 팔고 있는 사람들의 키워드를 뽑아서 쓰면 안 될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상위 노출된 키워드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신규 셀러에게는 자살행위와 같습니다. 같은 키워드로 노출되었을 때 경쟁이 전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키워드를 토씨 하나 바꾸지 않고 똑같이 쓰기보다는, 몇 가지를 섞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는 중국어를 못하는 한국인들이 나열된 한자에서 키워드를 구분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는 좋은 팁이 있습니다. 먼저 티몰(tmall.com)에 접속하여 분석하고 싶은 경쟁사의 상품 제목을 복사하고 끝에 0을 6개정도 붙입니다.
그러면 티몰 자체 데이터에서 키워드를 띄워서 추천을 해주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 타오바오의 빅데이터 활용해서 상품제목을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타오바오의 리스팅 상의 여러 팁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2020/11/03 - [글로벌 마케팅] - 타오바오 셀러 여러 가지 Tip <1>
2020/11/04 - [글로벌마케팅] - 타오바오 셀러 여러가지 Tip <2>
정다르크 나만 알고 싶은 유튜브 채널 (feat. 29살 경제적자유) (0) | 2020.12.17 |
---|---|
타오바오 셀러 여러가지 Tip<3> (0) | 2020.11.06 |
타오바오 셀러 여러가지 Tip <2> (0) | 2020.11.04 |
타오바오 셀러 여러가지 Tip <1> (0) | 2020.11.03 |
인도비지니스<2> 인도(India)상식 9가지 (0) | 2020.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