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타오바오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타오바오 셀러 여러 가지 Tip <2>"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면 좀 더 도움이 됩니다.

 

2020/11/03 - [글로벌 마케팅] - 타오바오 셀러 여러 가지 Tip <1>

5. 타오바오 상품 등록 시 팁(Tip)

 

저는 중국계좌를 당장 등록하기는 좀 곤란해서(중국 계정용으로 사용하는 핸드폰 고장..ㅠㅠ) 강사님이 공유해주는 환관 셀러( 타오바오 셀러 등급 중 하나)의 새끼 계정(?)을 통해 타오바오 플랫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새끼 계정이 정확히 어떤 개념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으나, 환관 계정의 여러 기능을 무료로 쓸 수 있는 기회여서 플랫폼 적응용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셀러계정 로그인 화면

 

셀러 계정에 로그인 화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은 한국어 번역된 화면인데, 아기 관리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구글 번역기에서 아기라고 번역된 중국어는 상품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즉 포스트 베이비는 상품 등록입니다. 상품 등록을 하려면 포스트 베이비(상품 등록)를 누르시면 됩니다.

 

상품등록화면

 

상품등록과정 중에 번역된 부분이 하나의 가격이라고 된 부분은 고정가를 말합니다. 즉 상품을 고정된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말입니다. 타오바오는 이베이와 다르게 리스팅 수가 제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테고리당 100개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리밋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리밋을 늘리기 위해 이베이처럼 경매로 판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매할 때는 경매를 활용하면 좋을 수 있지만 셀러로는 경매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차권 기능은 제품을 빌려주는 기능인데 한국 셀러의 경우 배송비나 AS 문제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타오바오 카테고리

 

상품을 리스팅 할 때 카테고리를 잘 선정해야 하는데요, 한국사람들이 많이 판매하는 한국화장품의 경우는 색조화장품과 기초화장품의 카테고리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유아용품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타오바오는 CtoC 몰이기 때문에 유아용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도 별도의 인증 없이 판매가 가능합니다. 

 

카테고리 3번째 창

 

카테고리 선택 3번째 창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곳입니다. 어떤 브랜드의 번역인지 대강 아시겠나요? ㅋㅋㅋ😋😋😋

 

 

6. 경쟁자의 카테고리 확인하는 방법

 

내가 판매하려는 제품의 카테고리를 어떤 것으로 해야 하는지 처음에 상당히 곤란합니다. 이런 경우 타오바오 내에서 내가 판매하려는 제품을 잘 팔고 있는 경쟁자가 제품을 어떤 카테고리로 설정하여 리스팅 했는지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크롬의 앱스토어(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utm_source=chrome-ntp-icon)로 접속합니다. 왼쪽 스토어 검색창에 중국어로 看店宝(kan dian bao)라고 검색합니다.

 

看店宝(kan dian bao)

 

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타오바오 검색 시 아래와 같은 창이 같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확장프로그램

 

한국어 번역으로 보면 범주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통해 해당 상품의 카테고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카테고리 보기

 

7. 타오바오에서 사진으로 검색하는 방법

 

한국과 다른 중국 쇼핑몰의 대표적인 특징은 사진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한국도 가능한 몰도 있지만,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사진검색 기능이 훨씬 대중적입니다. 중국은 인구도 많고 물건도 많기 때문에 검색으로 물건을 찾아내는데 아무래도 한계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타오바오 메인화면에서 사진 검색을 할 수 있는 아이콘이 안 보입니다.

 

타오바오 사진검색기능은 어디에?
알리바바 메인화면

 

같은 알리바바 사의 알리바바 닷컴은 사진 검색 기능이 보입니다. 타오바오의 경우 메인 검색창의 인기 검색어를 아무거나 하나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가면 사진 검색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타오바오 사진검색기능
타오바오 사진 검색

 

 

8.  새 제품과 중고제품

 

세재품과 중고제품

 

타오바오 제품 등록 화면에서 아기 유형은 당연히 이제 상품유형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아주 새로운은 새 제품을 말하고 두 번째 손으로 번역된 부분은 중고를 말합니다. 타오바오는 개인 간 거래 플랫폼이기 때문에 중고제품도 판매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잘 팔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국의 중고 플랫폼은 闲鱼(2.taobao.com/)라고 유명한 사이트가 있으므로, 중국에 중고 판매에 관심이 있는분은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더 낫다고 합니다. 중고가 없는 식품 카테고리 등은 중고판매 선택이 안되게 나옵니다.

 

 

9. 타오바오의 특징

 

타오바오는 특이하게도 입점비나 거래수수료가 없습니다. 그 말은 물건은 100위안에 팔았다면 판매자에게 100위안이 들어온다는 말입니다. 대신 구매자가 카드결제를 하거나, 화이베결제를 하면 1% 정도를 판매자가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원칙적으로 거래수수료가 없습니다.

 

단, 보증금 제도가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 등록을 하려면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 보증금은 카테고리에 따라서 1000위안 ~ 5만 위안까지 다양합니다. 보통 한국 셀러들이 많이 파는 화장품, 운동화는 5000위안(한국돈 85만 원) 정도의 보증금이 있습니다. 액세서리는 1000위안 정도라고 합니다. 보증금은 알리페이에 묶여 있는 돈입니다. 즉 화장품을 판매할 거라면 6000위안 정도를 묶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5000위안은 보증금 1000위안은 타오바오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예비비 정도로 생각하면 좋습니다.

 

보증금은 단지 은행에 넣어둔 돈도 아니고 알리페이 계정에 단순 충전된 돈도 아닙니다. 알리페이 잔액을 보증금 지불 메뉴에서 보증금 가입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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