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상세페이지 기획법"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먼저 읽고 보시면 더 좋습니다.

 

2021/03/03 - [돈 버는 이야기] - 상세페이지 기획 작성방법은? <1>

 

상세페이지 제작 프로세서

 

상품정보수집(제품 정보 + 제품 회사 정보) >> 세일즈 포인트 도출 >> 기획서 작성 >> 제품 촬영 >> 상세페이지 제작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품과 제품 회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그 후 이 정보에서 세일즈 포인트를 뽑아낸다. 세일즈포인트란, 고객이 제품과 제품회사 정보에서 매력을 느낄만한 포인트를 말한다. 가끔씩 쇼핑몰 사장님들 중에 상세페이지를 아웃 소싱하게 하는 분들을 보게 된다. 아웃소싱을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세일즈 포인트를 도출하지 않고 무턱대고 상세페이지를 아웃 소싱하면 상품 소구점이나 매력이 없는 상세페이지를 만나게 되기 쉽다. 

 

제품 촬영도 아무런 가이드라인 없이 그냥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제품 촬영 또한 기획서를 만들어 두고 기획서의 가이드 아래에서 촬영하는 것이다. 기획서 없는 촬영은 설계도 없는 건축과 같다. 

 

기획서를 어떻게 작성할까?

기획서 샘플

 

제품 정보와 회사 정보를 정리하기 효과적인 방법은 카드식 정리를 하는 것이다. 카드 하나에 상품정보를 헤드라인 + 바디 카피 식으로 단문으로 정리하면 정보를 정리하기가 한결 쉬워진다. 바디 카피는 가능한 3줄 이하로 간략하게 작성한다. 긴서술을 하는 것보다는 리스팅 식으로 정리한다. 함체, 음체, 불필요한 서술어를 제거한다.

 

자료정리

 

자료를 정리하다 보면 지나치게 어렵거나 전문적인 정보도 많다.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 소비재 제품을 가능하면 너무 어려운 정보는 버리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정리법

기타 상품의 신뢰성이나 우수성을 돋보이게 해 줄 자료도 모은다. 예를 들어 의사, 박사, 교수 등의 제품에 대한 의견 같은 것이 있겠다. 면세점이나 백화점에 입점한 제품이라 든 지, 오프라인 매장 보유를 하고 있다든지, 각종 수상 여부, 언론보도 내용, 회사 연혁 등은 고객에게 제품 신뢰성을 더해줄 수 있는 정보이다.

 

 

세일즈 포인트

 

고객이 왜 수많은 유사제품 중에 내 제품을 사야 될까? 그 이유를 반드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이유가 많더라도 3가지로 축약해서 글로 써보자.(3가지가 넘어가면 인지시키기가 어렵다.) 경쟁사 대비 내 제품 혹은 우리 회사의 제품적, 서비스적 장점이 무엇일까? 인트로 상단에 이러한 세일트 포인트를 노출시키고, 특장점을 요약해 상단에 배치해 준다.

 

상품페이지 3등분

 

 상품페이지의 내용은 3 등분해서 적는 것이 좋다. 먼저 후킹. (어쩌면 가장 중요하다.) 유튜브를 볼 때 썸네일을 보고 우린 해당 영상을 볼지 말지를 결정한다. 썸네일이 자극적이거나 매력적이면 클릭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고객을 강력하게 끌어당기는 내용을 상세페이지 초반에 제시하여 고객이 내 제품 페이지를 계속 볼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후 제품의 세일즈 포인트(탁월함)를 제시하여 구매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고, 세세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어 구매확정을 유도해야 한다.

 

표준 상세페이지 구성

 

상세페이지에 들어갈 정보들을 중요도 순으로 순서를 매겼을 때 중요한 정보를 가급적 위로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각 사진, 그래픽에 대해 포토그래퍼나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게 상세한 코멘트를 붙인다. 그래야 아웃소싱을 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기획서 체크

 

기획서 체크

 

기획서는 제삼자에게 일을 오더 하거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이다. 오탈자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면 당연히 업무 flow가 길어지게 되고, 쓸데없는 시간낭비가 많아지게 된다. 최대한 읽고 완성도를 높여서 기획서를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상세페이지 디자인 평가

 

상세페이지 디자인 평가법

 

 기획서를 통해 상세페이지가 만들어졌다면, 수정을 위해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어떤 기준으로 피드백할 것인가? 해당 상품의 판매량이 모바일에서 많은 상품이라면 모바일, pc판매가 많다면 pc페이지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상품이 모바일 판매량이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바일 기준에 최적화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먼저 내가 후킹을 위해 제시한 자료가, 고객을 후킹 할 정도로 매력적인지, 또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때 상단에 잘 나오는지 판단한다. 또한 내가 소구점(세일즈 포인트)으로 제시한 점들을 읽었을 때 쉽게 인지되는지 확인한다. 기타, 디자인적인 요소, 폰트 크기 등도 체크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