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입니다.

대출 연장 때문에 은행에 다녀왔는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라는 어마 무시하게 긴 이름을 가진 문서를 가져오라고 하시더군요. 코로나 때문에 어지간하면 사람 많은 곳에 가기 싫은 저는,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역시 딱~~! 하고 있더군요 ㅎㅎㅎ.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건강보험 공단의 민원센터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버민원센터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첫 화면 중간쯤 보면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이라는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먼저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먼저 개인인지, 사업장인지 항목을 선택해 주시고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브라우저 인증이나 공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해줍니다.

보안프로그램설치

팝업창으로 뜨는 보안설치를 완료해 줍니다.

인증서암호입력

공인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인해주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절차

조회 조건을 원하시는 조건으로 선택합니다. 그냥 조회만 해보시려면 조회 버튼을 프린트 발급을 원하시면 프린트 발급, 팩스로 바로 전송을 원하시면 팩스 전송을 누르시면 됩니다.

증명서 생성

저는 프린트를 해가야 되기 때문에 프린트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프린트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증명서 발급이 됩니다. 비밀번호는 개인의 경우 생년월일(ex. 770101) ,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 생성된 증명서
증명서 암호

생성된 증명서를 열고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pdf파일

위와 같은 양식의 문서를 출력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팩스전송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팩스로 전송하시려면 팩스 전송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팩스번호를 입력하시고, 팩스로 전송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혹시나 팩스나, 당장 인쇄할 프린트기가 없는 분들은 "팩스 어플"을 통해 받을 수도 있습니다.

팩스 어플을 받으시면 고유 팩스번호를 받을 수 있고, 해당 팩스번호로 받으시면 pdf 파일 형태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궁금증 연구소

이상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0/25 - [생활정보] -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feat. 정부24)

2019/12/10 - [생활정보] - 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 경찰서

2019/10/13 - [생활정보] - 우체국택배 조회 방법은?

2019/10/15 - [생활정보] - 이사 후 주소변경 방법(feat. KT무빙)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