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경기지역화폐

안녕하세요. 궁금증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는 "경기지역화폐"입니다.

 

경기지역 화폐는 성남시장이었던 이재명 경기도시사가 성남에서 시행하던 지역화폐 사업을 경기도 단위로 확대한 사업입니다. 이 정책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첫째, 지역화폐를 발행하여 해당 지역(경기지역화폐의 경우 경기도, 그중에서도 본인이 거주하는 경기도 지역구)의 소상공인들을 거쳐가게 하여, 소상공인들의 소규모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즉 사용처가 대기업이 운영하는 대형마트, 백화점 등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을 동네상권으로 한정하여 동네 지역상권을 활성화합니다. 둘째로, 지역화폐의 사용처를 지역 내로 한정함으로써 현금흐름의 중앙집중화를 견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돈은 돌고 돌아야 건강한 경제 생태계가 만들어집니다. 돈이 여의도 금융가나 강남으로만 흘러가는 경제구조는 건강하지 못한 경제를 만든다는 생각에서, 한 번은 강제적이지만 지역경제를 거쳐 돈이 흘러 다니도록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1. 경기지역화폐의 장점?

사용처도 제한되는 화폐를 사람들이 왜 이용할까요? 당연히 나름대로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기본 6%의 할인율을 적용해 줍니다. 즉, 경기지역화폐를 충전하면 충전금액의 6%를 추가로 지급해줍니다. 물론 이는 경기도 각 31개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화성시 지역화폐

제가 거주하고 있는 화성시의 경우 월 구매한도가 50만 원으로 연 600만 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지역 가맹점에서 꾸준히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 1년 36만 원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한시적으로 할인율을 높게 제공하는 경우가 있으니, 공고를 잘 확인하시고 활용하시면 돈을 꽤나 아낄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1일부터 화성시의 경우 한시적으로 할인율 10%를 적용해줍니다. 예산 소진 시까지 한시적 적용이니, 이용하실 분들은 신청하셔서 혜택 보시기 바랍니다. 할인율뿐만 아니라, 지역화폐사용 금액은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고, 소득공제가 30%까지 됩니다. 최대 구매한도로 구입했다고 가정하면 180만 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가맹점의 경우는 어차피 가맹비가 없기 때문에, 지역화폐사용을 원하는 분들의 이용수요로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신용카드 대비 0.3%의 수수료 절감 효과도 있습니다. 경기 지역에서 자영업을 하시는 분 중에 대기업 프랜차이즈가 아닌 분들은 무조건 등록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정책화 폐로 발급되는 청년 배당이나 산후조리비가 지급되는 형식이기도 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2. 경기지역화폐 사용법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핸드폰에서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경기지역화폐 어플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설치한 후 절차에 따라 가입을 해주시면, 등록해주신 주소로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화성시의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은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류가 두 가지가 있는데 저는 화이트로 선택했습니다. 😄😄

경기지역화폐카드발급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로 침체된 지역경제활성화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경기도 지역마다 할인율이 상향되어 있습니다. 지역에서 소비할 일이 있으면 여러 가지로 큰 혜택이 있으니 이용해 보세요~!~

 

3.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에서 알아볼 수 있을까요?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링크로 방문하셔서 시군구 지역을 선택하시면 빠르게, 사용처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 이벤트 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시기별로 경기도에서 진행하는 지역화폐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화폐 할인율을 더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경기지역화폐 이벤트

블로그 글을 포스팅하는 시점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 한시적으로 10%로 상향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경기지역화폐 추천코드 ( 3016480108)

경기지역화폐 추천코드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가입하시면 추천 코드 적는 항목이 있습니다. 딱히 적을 게 없으면 위 코드를 입력해 주세요. 저한테 돌아오는 혜택은 1도 없네요 ㅎㅎㅎ 왜 만들어 놓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20/03/28 - [생활정보] - 청년 마이스터 통장 어떻게 신청하나요?

2020/03/24 - [생활정보]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어떻게 받나요?

2020/03/13 - [생활정보]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어디서 발급 받나요?

2020/03/06 - [생활정보] - 아직도 포토샵 쓰세요?( feat. 칸바(Canva))

2020/03/04 - [생활정보] - VPN이란? 추천 사용법 무료 유료 (feat. 에버노트 싸게 이용하기)

 

 

궁금증 연구소

이상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