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증 연구소

방귀냄새가 독한이유

안녕하세요. 궁금증 연구소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다소 냄새나는 주제입니다.

식사 중이셨다면 사과드립니다. ㅎㅎ

바로 "방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청국장이나 보리밥 혹은 고구마를 먹고

엉덩이가 발사한 냄새에 한 번쯤 코를 막아보신

분이라면왜 이렇게 지독한 방귀 냄새가 나는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왜 특정 방귀는 타 방귀에 비해 독한 냄새가 나는 걸까요?

 

먼저 알아 두어야 할 것은, 방귀를 뀌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신체의 활동입니다.

모든 사람은 매일매일 방귀를 뀝니다.

맨해튼의 한 박사에 따르면 인간은 대부분 하루 약 15번의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방귀냄새의 원인

기본적으로 방귀는 소화관에 축적된 가스의 결과물입니다. 식사 후 장내 박테리아는 음식을

영양분으로 분해합니다. 대부분 식품에서 나오는 가스는 무취이므로 방귀가 항상 냄새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특정 음식의 황화수소, 암모니아 같은 황을 포함한 가스를 만들어내므로,

그것이 장에 축적되어 나오면 지독한 냄새가 나옵니다.

 

 

 

방귀냄새가 독해요

따라서, 십자화과의 채소, 양파, 계란, 육류, 콩 등은 썩은 방귀 냄새를 만들어 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소화기간이 분해할 수 없는 자일리톨, 설탕 없는 껌, 아이스크림, 쿠키 같이 설탕 대체물로 제조된 식품도 용의품입니다.

 

알코올도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와인이나 맥주를 먹으면 일부 탄수화물이 소화되지 않고 발효를 시작해 썩은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변비도 썪은 냄새의 강력한 원인입니다. 배변하지 않고 대장에 오래 남아 있는 변은 박테리아가 대사 하는 시간이 길어져 악취를 유발합니다.

 

개인의 소화력에 따라, 일부 사람들은 과당을 소화를 잘 못 시켜 과일 섭취가 방귀 냄새가 독한 이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유 등의 유제품도 강력한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최악의 경우 대장암이 있을 때 방귀 냄새가 매우 지독하다고 합니다.

 

방귀냄새 해결책

지속적으로 좋지 않은 방귀냄새가 나고 장이 좋지 않으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방귀 문제에 대한 몇 가지 해결책을 제시해 보겠습니다.

 

1. 자신의 몸을 잘 관찰하라.

인간의 몸은 개인차가 큽니다. 개개인마다 음식물에 대한 적응도나 소화력도 다릅니다.

따라서, 위 원인들이 모든 사람들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어떤 특정 식품을 섭취했을 때, 평소보다 가스가 많이 차고 방귀 냄새가 좋지 않다고 느끼면, 그 음식을 잘 관찰해서 찾아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그 식품을 되도록 피하고 대체품을 먹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그게 어렵다면, Beano 같은 가스 제거제를 섭취 후 문제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느린 속도, 적은 양 섭취

문제가 되는 식품이라도 느린 속도로 적은 양을 섭취하면 냄새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섭취량과 속도를 줄이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입니다.

 

3. 많은 물 섭취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냄새완와에 도움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주면 복부의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4. 요구르트, 프로바이오틱 식품

요구르트나 프로바이오틱 식품은 몸의 건강한 박테리아 회복과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악취 나는 방귀에서도 해방될 수 있습니다.

 

 

5. 맥주, 스파클링 와인, 탄산음료 등을 피한다.

위 식품은 장에 가스를 생산에 악취 방귀의 원인이 됩니다.

 

 

2019/10/21 - [건강] - 임파선 부었을 때

2019/10/17 - [생활정보] - 신생아 딸꾹질멈추는법

2019/10/11 - [건강] - 안압 낮추는법 (feat. 안압이 높으면)

2019/10/08 - [건강] - 임산부 배꼽때 제거

 

궁금증연구소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초 효능 다이어트  (0) 2019.10.21
새싹귀리의 효능은?  (0) 2019.10.14
홍화씨 효능은?  (0) 2019.10.13
안압 낮추는법 (feat. 안압이 높으면)  (0) 2019.10.11
임산부 배꼽때 제거  (0) 2019.10.08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